2012-09-14

FreeBSD] 암호없이 ssh/scp사용방법

이 글은 암호없이 scp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리눅스 시스템 관리자는 자주 컴퓨터간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파일을 여러 컴퓨터로 전송한다.
ftp를 사용해도 되지만, scp를 사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
ftp는 LAN/WAN에 내용(심지어 암호도)을 그대로 전송하지만, scp는 암호화하여 전송하기때문에 ftp보다 안전하다.


scp 의 장점은 쉽게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다. 파일을 리눅스 컴퓨터 100대로 복사한다고 가정한다. 직접 100번 복사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보다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싶을 것이다.
스크립트에서 ftp를 사용하면 로그인할때마다 암호를 물어보기때문에 힘들다.
(역주; netrc 파일을 사용하여 암호를 자동으로 입력하게 만들 수 있지만 보안상 위험하다).

대 신 scp를 사용하는 경우 원격 리눅스 컴퓨터가 암호를 물어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 이 방법은 ftp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


scp의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다.
현재 컴퓨터에 있는 'abc.tgz' 파일을 'bozo'라는 원격컴퓨터의 /tmp 디렉토리로 복사하려면:


scp abc.tgz root@bozo:/tmp


그러나 이 경우 bozo의 root 암호를 물어본다.
암호를 물어본다면 스크립트에서 쉽게 사용할 수 없다.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한번만 해주면 "암호없이" 무제한 scp로 복사할 수 있다):


1. 나중에 scp를 사용하여 파일을 복사할 사용자를 결정한다.
물론 root가 가장 강력하고, 난 개인적으로 root를 사용한다.
여기서 root를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보안상 문제점을 강의할 생각은 없다.
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면 root가 아닌 일반 사용자를 사용하라.
결정했다면 이제 그 사용자로 로그인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2. 컴퓨터에 공개키(public key)와 비밀키(private key)를 만든다.
이 게 뭔가?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모른다면 15초간 설명하겠다.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수학적으로 연관된 공개키와 비밀키를 만든다.
그런 다음 공개키는 누구에게라도 줄 수 있지만, 비밀키는 아무에게도 알려주면 안된다.
키들의 수학적 구성상 신기하게도 누구나 공개키를 가지고 내용을 암호화할 수 있지만,
비밀키를 가진 당신만이 암호화한 결과를 해독할 수 있다. 어쨋든 두 키를 만드는 명령은:


ssh-keygen -t rsa


3. 다음과 같이 출력한다:
"Generating public/private rsa key pair"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 "
그냥 enter를 누른다.


4. 그러면 다음과 같이 출력한다:
"Enter passphrase (empty for no passphrase):"
passphrase 를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enter를 두번 누른다.


5. 그러면 마지막으로:
"Your identification has been saved in ... "
"Your public key has been saved in ... "
방금 만든 공개키 파일명과 위치를 기억하라 (항상 파일명이 .pub로 끝난다).


6. 공개키를 파일을 복사할 모든 원격 리눅스 컴퓨터에 복사한다.
scp나 ftp를 사용하여 복사한다. root를 선택했다면 (다시 단계 1의 경고를 주의하라),
키는 /root/.ssh/authorized_keys (철자 조심!)에 있어야 한다. root가 아니고 예를 들어 clyde로 로그인한다면,
/home/clyde/.ssh/authorized_keys 에 있어야 한다. authorized_keys 파일이 다른 컴퓨터의 키를 저장하고 있을 수 있기때문에, 파일에 이미 내용이 있다면 (새파일을 덮어쓰지않고) 공개키 파일 내용을 뒤에 추가해야 한다.


이제 끝이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파일을 암호없이 원격컴퓨터로 scp할 수 있다. 다시 한번 테스트해보자.
컴퓨터에 있는 'xyz.tgz' 파일을 'bozo'라는 원격컴퓨터의 /tmp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scp xyz.tgz root@bozo:/tmp


와 !!! 암호를 물어보지 않고 복사가 된다!!


일단 암호 하나로 컴퓨터에 로그인하면 모든 원격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기때문에 보안에 대해서 주의하라.
그래서 암호를 더 잘 보호해야 한다.


이제 즐길 차례다.
컴퓨터에 있는 'houdini'란 파일을 10개 도시에 흩어져있는 원격컴퓨터의 /tmp 디렉토리로 복사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5분 안에)
작성해보자. 물론 원격컴퓨터가 100대거나 1000대라도 마찬가지다.
원격컴퓨터들의 이름은: brooklyn, oshkosh, paris, bejing, winslow, rio, gnome, miami, minsk, tokyo.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다:


#!/bin/sh
for CITY in brooklyn oshkosh paris bejing winslow rio gnome miami minsk tokyo
do
scp houdini root@$CITY:/tmp
echo $CITY " is copied"
done

신기한 마술같다.
스크립트에서 echo 줄은 현재 진행상황을 알려준다.


혹 시 쉘스크립트가 생소하다면 좋은 투토리얼이 있다:
http://www.freeos.com/guides/lsst/.


알 다시피 scp는 더 강력한 ssh의 일부이다.
위의 6 단계를 마쳤다면 원격컴퓨터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다
(물 론 암호없이!). 예를 들어, brooklyn 이라는 원격컴퓨터의 시간을 보려면:


ssh brooklyn "date"


이제 두 개념을 합쳐서 진짜로 멋진 스크립트를 만들어보자. 모든 원격 리눅스 컴퓨터를 백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래 스크립트는 각 컴퓨터의 /home 디렉토리를 백업한다. 상용 백업 소프트웨어와 비교하면 기능은 매우 기본적이지만, 가격면에서는 따라올 수 없다. 대부분의 상용 백업 소프트웨어는 백업할 컴퓨터 대수대로 가격을 매긴다. 이런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원격컴퓨터 100대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원격컴퓨터를 한 컴퓨터로 백업하는 스크립트를 사용한라. 그리고 그 컴퓨터에서만 상용 패키지를 사용하면 99대분 가격을 절약할 수 있다 ! 어쨌던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자신의 상황에 알맞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 이 스크립트를 cron 작업에 걸어둔다 (원격컴퓨터에는 필요없다). 주석을 보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bin/sh

# 변 수는 구별하기위해 대문자로 지었다

#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전에 원격컴퓨터마다 '/tmp/backups'라는 디렉토리 를
# 만들고, 컴퓨터에는 '/usr/backups'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 컴퓨터에서,
# date 명 령어 결과를 보기 좋게 만들어서 "DATE" 변수를 설정한다
#
DATE=$(date +%b%d)

# 'for 반 복문'은 세가지 작업을 한다

for CITY in brooklyn oshkosh paris bejing winslow rio gnome miami minsk tokyo
do

# 1) 원격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꽉차지 않도록 저번에 실행한 스크립트가 만든 tarball을 삭제하 고 
# 확인을 위해 echo한다
#
ssh -1 $CITY "rm -f /tmp/backups/*.tgz"
echo $CITY " old tarball removed"

# 2) 원격컴퓨터마다 /home 디렉토리 를 tarball로 만들어서 /tmp/backups에 저장한다
# tarball 파일명은 구별하기위해 도시명과 시간으로 짓 는다
#
ssh $CITY "tar -zcvpf /tmp/backups/$CITY.$DATE.tgz /home/"
echo $CITY " is tarred"

# 3) 원격컴퓨터에 있는 tarball을 /usr/backups 디렉토리로 복사해온다
#
scp root@$CITY:/tmp/backups/$CITY.$DATE.tgz /usr/backups
echo $CITY " is copied"

done


# 나머지 부분은 오류검사용으 로 없어도 된다:

# 파일명에 날짜를 포함한 오류파일을 만든다. 
# 백업이 안된 컴퓨터가 있다면 이 파일 에 기록한다
#
touch /u01/backup/scp_error_$DATE

for CITY in brooklyn oshkosh paris bejing winslow rio gnome miami minsk tokyo

do

# tarball이 복사되었는지 검사한다. 없다면 오류파일에 기록한다
# '||'은 앞 에 있는 부분이 참이 아닐때만 뒤에 있는 부분을 실행한다는 뜻이다
#
ls /u01/backup/$CITY.$DATE.tgz || echo " $CITY did not copy" >> scp_error_$DATE


# tarball을 정상적으로 열 수 있는지 검사한다. 문제가 있다면 오류파일에 기록한다.
tar ztvf /u01/backup/$CITY.$DATE.tgz || echo "tarball of $CITY is No Good" >> scp_error_$DATE

done



출처 : linux gazett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