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9-09

FreeBSD] X 디스플레이매니저



4. X 디스플레이 매니저 (XDM, 화면 관리자??)
이하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화면 관리자로 통일합니다.


4.1. 개관.

X 화면 관리자(XDM)은 X 윈도우시스템의 추가적인 부분이며, 이는 로긴세션 관리에 사용된다.  XDM은 몇가지의 솔루션에 유용하며, 최소, "X 터미널", 데스크탑, 대규모 네트웍 디스플레이서버에 포함되어 있다.
X윈도우 시스템은 네트?과 프로토콜 독립적이어서, 그것은 광범위하게 X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운영을  네트웍을 통해 서로 다른 머신들에 접속이 가능하게 운영하기 위한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XDM은 그래픽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접속하려는 디스플레이서버를 선택할 수 있고, 로긴과 패스워드 조합과 같은 인증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XDM의 사상은 getty(8) 유틸리티가 사용자에게 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뭔말이고??? 모르겠당...)


4.2 XDM 사용하기

XDM 데몬프로그램은 /usr/X11R6/bin/xdm에 위치한다. 이 프로그램은 root처럼 언제나 동작가능하며, 로컬머신의 X display 관리를 시작할 것이다.

만약 XDM이 매번 부트될때마다 실행되기를 원하면 /etc/ttys 의 엔트리에 추가해주는게 사용하기 편할 것이다.

/etc/ttys  파일에 XDM 데몬을 가상터미널에서 실행하기 위한 아래의 기본명령어 라인이 있다.

   ttyv8   "/usr/X11R6/bin/xdm -nodaemon"  xterm   off secure

이 엔트리는 기본값으로 비활성화 되어있다. 활성화 시키기 위해 5번째 필드의 off값을 on으로 변경하고 init 을 재 시작하면 된다.
1번째 필드는 이 프로그램이 관리할 터미널 명이며 , ttyv8 이다. 이 뜻은 XDM은 9번째 가상터미널에서 실행된다는 의미이다.


4.3 XDM 설정

XDM설정 디렉토리는 /usr/X11R6/lib/X11/xdm 에 위치한다. 이 디렉토에는 행위를 변경하고, XDM의 모양을 변경하는 몇몇 파일이 있다.

아래에 그 리스트를 보인다.

File Description

Xaccess Client authorization ruleset.

Xresources Default X resource values.

Xservers List of remote and local displays to manage.

Xsession Default session script for logins.

Xsetup_* Script to launch applications before the login interface.

xdm-config Global configuration for all displays running on this machine.

xdm-errors Errors generated by the server program.

xdm-pid The process ID of the currently running XDM.


또한 이 디렉토리에는 몇개의 스크립트와 XDM실행시에 사용되는 데스크탑설정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보인다.

이 파일들의 각각의 목적은 간단히 설명하게 될것이다. 정확한 문법과 사용법은 xdm(1)에 기술되어 있다.



4.3.1 Xaccess

XDM에 접속하여 화면을 제어하는 프로토콜로 X 화면관리자 접속 프로토콜(XDMCP)라고 한다. 이 파일은 XDMCP 원격머신으로부터 접속을 제어하기위한 룰셋이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모든 접속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를 허용하지만, xdm-config 에서 원격접속을 위한 LISTEN을 변경하면  문제가 아니다. (???)


4.3.2 Xresources

이는 화면선택자와 로긴화면을 위한 기본프로그램이다. Xresources는 로긴프로그램의  모양을 띄고 있으며, 수정이 가능하다.


4.3.3 Xservers

Xservers는 원격 디스플레이 선택자를 제공한다.


4.3.4 Xsession

Xsession은 사용자가 로긴한 후 XDM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세션스크립트이다.  사용자들은 ~/.xsession 에 최적화된 세션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고 이 스크립트는 오버라이드 된다.


4.3.5 Xsetup_*

Xsetup_*은 선택자나 로긴 인터페이스가 보이기전에 자동빵으로 실행됩니다. 각  디스플레이를 위한 스크립트들이 사용되고,  로컬 디스클레이 번호(예를 들면 Xsetup_0 와 같은 식으로 )에 따라서 이름이 Xsetup_* 으로 부여된다.
Xsetup_*은 전형적으로 하나 혹은 둘 이이상이 xconsole처럼 뒷단(backend)에서 실행될것이다.


4.3.6 xdm-config

xdm-config는 기본프로그램의 형식과 각각 설치, 관리 가능한 형식을 내용으로 가지고 있다. (??? 맞는감??? 잘 모르겠당..)


4.3.7 xdm-errors

xdm-errors는 X 서버가 XDM 이 실행하려는 횟수를 출력한다.  XDM이 어떤 이유로 인해 hang이 발생하면, 이는 에러메시지를 보기위한 좋은 껀수가 되는것이다.  이 메시지는 사용자의 ~/.xsession-error 파일에 매 세션마다 쓰여진다.


4.4 네트웍 디스플레이서버 실행하기

각각 다른 클라이언트가 디스플레이서버에 접속함에 따라서, 액세스컨트롤?이 변경이 되어지고, 커넥션리스너가 허용이 될것이다.  이러한 기본설정은 낡은 값이 되는것이다. XDM 접속을 위한 리슨을 생성하면, xdm-config 파일에서 처음에 아래의 코멘트를 볼수 있다.


! SECURITY: do not listen for XDMCP or Chooser requests! Comment out this line

if you want to manage X terminals with xdmDisplayManager.requestPort:     0



-->" XDMCP나 chooser 리퀘스트를 listen하지 마시오.

만약 X터미널로 xdm을 관리하려면 리퀘스트포트를 0번으로하라 " 는 내용이 아닌가??? 아님 말구...



이후 XDM을 재기동 한다.(restart).  
주석에 있는 내용을 기억하세요. "!" 문자로 시작하는게 주석처리 문자랍니다. "#" 이 아니구여.


더 자세한 내용은 xdm(1)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4.5 XDM대체하기

kdm(KDE번들)과 같은 것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