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9-16

mail]Microsoft Exchange Server 계정 생성 절차


Microsoft Exchange Server 계정 생성 절차 …
먼저 DNS 서버에서 해당 도메인에 대한 MX 레코드 및 메일서버 호스트 레코드가 제대로 생성이 되었다는 가정하에서 절차를 기술한다.


UPN 설정하기.
익스체인지 서버 도메인 추가
Active Directory 에 도메인에 해당하는 OU 추가하기 ’
OU에 계정 생성하기.

- UPN 설정 하기
UPN 설정은 하나의 익스체인지 서버로 여러 개의 도메인에 해당하는 메일 서비스를 하기위해 AD의 도메인 및 트러스트 MMC 에서 설정할 수 있다.



- 익스체인지 서버의 도메인 추가
1. 시작 -> 프로그램 -> MS Exchange -> System Manager 선택
2. “받는사람 ”-> “받는 사람 정책 ”확장


3. 서비스 하고자 하는 도메인이 없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 ”-> “받는 사람 정책 ”을 실행 한다.





4.전자 메일 주소 정책을 선택하고 속성 윈도우에서 수정 버튼을 누른다.
수정 버튼을 누르면 exchange 받는 사람 찾기에서 고급탭, 필드를 선택후 사용자를 선택하면 그 하위 메뉴로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그중 “로그온 이름 ”을 선택한다. 그리고 조건은 “끝”을 선택하고 값에는 추가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적으면 된다 …


5.작업을 마친 화면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위의 그림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메시지 창이 뜨게 된다.



메시지 창이 뜬 후 아래에 창에서 해당하는 메일 도메인을 설정한다. 이때 SMTP 유형을 선택한 후 주소를 적을 때, 반드시 “@”기호를 붙여 주어야 한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전자메일 주소(정책) 탭에서 SMTP 가 없을 수도 있다, 이때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해당하는 도메인을 추가 해주고, 다른 여러 개의 SMTP가 있을 경우 해당하는 도메인의 것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삭제한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예”를 눌러 마친다.


6. AD 사용자 및 컴퓨터에서 각 도메인에 관련된 OU 생성하기 
T nge ge -> System Manager


아래에 추가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명을 추가한다.




7. AD 사용자 및 컴퓨터에서 사용자 계정 생성하기
이제 추가하고자 하는 OU 까지 생성한 상태에서 각 도메인별 사용자 계정을 추가한다. 이때 각 사용자 계정은 전체 OU를 걸쳐서 중복이 가능하다.(가능하게 할 수 있다.)
여기서는 ncmall.net을 기준으로 삼았다.


위의 그림을 보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화면이다.



위의 그림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입력을 한다. 단, 이때 주의할 점은 해당하는 AD에 사용자 로그온 이름은 중복이 되어도 상관이 없지만, “Windows 2000 이전 버전 사용자 로그온 이름 ”부분 이 중복되면 계정이 생성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해당 하는 부분의 이름을 변경해 준다. 위의 그림에서 journae라는 계정이 이미 있어서 journae_ncmall_net 이라는 이름으로 “Windows 2000 이전 버전 사용자 로그온 이름 ”부분을 대체 했다 .



위의 그림은 사용자 암호 및 기간 설정 화면. 다음을 누른다.



앞서 UPN, OU 등의 생성 작업에서 설정한 것으로 인해, 메일 계정을 만들어 주는데, 해당 OU의 이름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이다. “다음 ”을 눌러 계속 진행을 한다.



설정작업을 마친 상태이다. “마침 ”을 눌러 작업을 마친다.

8. 계정 생성 후 확인 작업



방금 생성한 계정의 “속성 ”창을 연다.



해당 계정의 속성 창을 열어 “일반 ”탭의 “전자메일 ”속성을 확인한다. 여기서 사용자는 journae란 계정을 사용하길 원하므로 메일주소를 journae@ncmall.net 으로 수정한다.
그 후, “전자메일주소 ”탭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SMTP 의 주소 부분이 설정한 계정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 만약 계정이 중복이 된다면 위 그림에서 적색 동그라미부분을 체크 해제해야만 한다. 


이걸로 간단하게 나마 메일서버에서 메일 계정 설정 절차 매뉴얼 작성을 마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